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고있으면 업무에 무조건 도움되는 엑셀 단축키 모음표 정리 시간"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과 조금 빠른 칼퇴근을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real-tree의 실무 Excel 시간입니다. 오늘은 "알고있으면 업무에 무조건 도움되는 엑셀 단축키 모음표 정리 시간"라는 제목으로 엑셀에세 사용되는 기능 단축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단축키 모음

엑셀은 수 많은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현재 직장인들이 업무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자 앞으로도 꾸준하게 많이 사용될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모두 사용하는 엑셀 프로그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엑셀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F1 ~ F12 엑셀 단축키 모음표

1. 엑셀 단축키 'F1~F12'의 기능

가장 먼저 알려드릴 엑셀 단축키는 단일 버튼으로 특정 조합없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키보드 제일 윗 줄에 위치하고 있는 F1부터 F12에 대한 단축키로 각 키마다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Excel F1부터 F12 단축키 모음

F1부터 F12 엑셀 단축키 기능들은 위 표를 참고하셔서 보시면 보기 편하실 것입니다. 저는 위 엑셀 단축키 중에서도 'F2 : 해당 셀 입력''F11 : 차트 만들기' 그리고 'F12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위 3가지의 엑셀 단축키는 꼭 외우고 계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단축키 모음

2. 엑셀 단축키 'Ctrl + 키' 조합의 기능

두 번째로 알려드릴 엑셀 단축키는 Ctrl 버튼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Ctrl 버튼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총 20가지로 유용한 기능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20가지 조합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조합이 있기 때문에 전부는 아닐 수 있습니다.

Ctrl + 엑셀 단축키

Ctrl + 키 조합 엑셀 단축키 기능들은 위 표를 참고하셔서 보시면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Ctrl + 조합 단축키 중에서 'Ctrl + F : 찾기 및 바꾸기' 'Ctrl + P : 인쇄', 'Ctrl + Y : 마지막 작업 반복' 그리고 'Ctrl + Z : 실행 취소'를 업무 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엑셀 Ctrl + 1 단축키 셀 서식

그리고 엑셀 단축키 Ctrl + 키 조합에는 없지만, 추천드리는 꿀 단축키가 있습니다. 바로 'Ctrl + 1'입니다. 이 엑셀 단축키 조합을 사용하면 '셀 서식' 창이 뜨는데 셀 서식 창에는 표시형식, 맞춤, 글꼴, 테두리, 채우기, 보호 기능을 한 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Ctrl + 1 단축키야말로 엑셀 단축키 최상위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셀 모음표

3. 엑셀 단축키 'Alt + 키' 조합의 기능

세 번째는 Ctrl 조합에 이어서 Alt 조합 의 엑셀 단축키로 Ctrl과 마찬가지로 Alt 버튼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Alt 버튼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두 가지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기준은 Alt + 문자 조합니다.

Alt + 엑셀 단축키

Alt + 문자 조합으로 사용하는 엑셀 단축키는 위 표에 있는 10가지로 주로 엑셀 메인창 윗부분에 위치한 메뉴창을 선택하는 조합니다. Alt + 문자 조합의 엑셀 단축키는 업무 시 많이 사용되는 조합은 아니지만, 그 중에서 'Alt + ;''화면에 보이는 셀 선택' 기능을 가진 엑셀 단축키는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Alt + ; 화면의 보이는 셀 선택

'Alt +;' 엑셀 단축키는 말 그대로 엑셀 창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 혹은 화면에 보이는 셀만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빛을 보는 경우는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하려고 하는데 하필 지정한 범위 안에 숨기기 기능으로 가려져있던 열 혹은 행이 있을 경우입니다.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단축키 설정법

그때 'Alt + ;' 엑셀 단축키를 사용하고 복사, 붙여넣기를 사용하면, 말 그대로 지정한 범위, 화면에 보이는 셀만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준은 Alt + 숫자키 조합입니다. 이 조합은 이전에 알려드린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단축키'의 순서를 지정하여서 사용하는 엑셀 단축키 조합입니다.

Shift + 단축키

4. 엑셀 단축키 'Shift + 키' 조합의 기능

네 번째로 알려드릴 엑셀 단축키는 Shift 버튼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Shift + 조합은 업무 시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조합에서는 'Shift + F3''함수 마법사' 엑셀 단축키만을 기억하고 있으면 될것 같습니다.

Shift + Ctrl + 조합 단축키

5. 엑셀 단축키 'Shift + Ctrl + 키' 조합의 단축키

마지막 다섯번째 알려드릴 엑셀 단축키는 Shift 버튼과 Ctrl 버튼을 모두 조합해야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Shift + Ctrl + 조합은 주로 셀 서식에 관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너무 복잡하여 업무 시 사용하지 않는 엑셀 단축키 조합입니다.

excel 단축키 사용법

지금까지 엑셀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업무 시 엑셀 단축키 조합들을 알고 있으면 업무의 효율성작업의 속도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단축키를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 알고 있더라도 실제로 사용하는 단축키는 정해져 있습니다.

엑셀 단축키 설정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엑셀 단축키 조합 중에서 본인이 업무 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쉽게 불러올 수 있는 단축키가 있다면 그 조합만을 기억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만약 기억을 못할 것 같으면 이전에 포스팅으로 알려드린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단축키'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칼퇴할 수 있는 그 날을 기약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