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 도쿄올림픽 펜싱 국가대표 명단 그리고 경기 일정"

 

안녕하세요. real-tree의 스포츠 Story 시간입니다. 오늘은 "2020 도쿄올림픽 펜싱 국가대표 명단 그리고 경기 일정"이라는 제목으로 펜싱 태극전사들과 에페와 사브르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2020 도쿄올림픽 펜싱 경기 일정

대한민국 펜싱 국가대표들이 출전한 펜싱이라는 스포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펜싱은 어떤 칼을 사용하며, 공격 가능범위가 어디까지 인가에 따라서 3가지의 종목으로 구분됩니다. 3가지의 종목 이름은 '플뢰레', '에페', '사브르'입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플뢰레

펜싱 플뢰레 공격 가능범위는 팔과 머리 그리고 다리를 제외한 상체로 한정되어 있으며, 공격포지션은 찌르기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플뢰레에 사용되는 칼은 칼날의 길이는 90cm이고 무게는 최대 500g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펜싱 플뢰레에 사용되는 칼은 3가지 종목 중 가장 가볍고 잘 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에페

펜싱 에페 공격 가능범위는 머리, 양팔, 상체와 하체를 모두 포함한 전신으로 3가지 종목 중 가장 넓은 공격범위가 특징이며, 공격포지션은 플뢰레와 마찬가지로 찌르기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에페에 사용되는 칼은 칼날의 길이는 90cm이고 무게는 최대 770g으로 상대적으로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사브르

펜싱 사브르 공격 가능범위는 머리와 양팔을 포함한 상체 전체로 한정되어 있으며, 공격포지션은 플뢰레와 에페에서는 안되는 베기까지 가능하여 찌르기와 베기 모두 허용하고 있습니다. 사브르에 사용되는 칼은 칼날의 길이 88cm이고 무게는 최대 500g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일정

2020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펜싱 국가대표 선수들은 총 18명으로 사브르 종목 8명, 에페 종목 8명 그리고 플뢰레 종목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일정은 2021년 7월 24일 남자 사브르 개인전을 시작으로 경기가 시작됩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세부종목

도쿄올림픽 펜싱 세부 종목으로는 플뢰레 개인(남자/여자), 에페 개인(남자/여자), 사브르 개인(남자/여자), 플뢰레 단체(남자/여자), 에페 단체(남자/여자), 사브르 단체(남자/여자) 총 6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국가대표 명단

도쿄올림픽 펜싱 국가대표는 강영미, 구본길, 권영준, 김정환, 김준호, 김지연, 미세건, 박상영, 서지연, 송세라, 송재호, 오상욱, 윤지수, 이광현, 이혜인, 전희숙, 최수연, 최인정 총 1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펜싱 국가대표

2021년 7월 25일 기준 도쿄올림픽 펜싱 메달리스트는 남자 사브르 개인 동메달 김정환 선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펜싱 경기가 있으니 추가 메달 획득에 기대를 걸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쿄올림픽 펜싱 메달리스트

지금까지 2020 도쿄올림픽 펜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펜싱이라는 스포츠의 기본적인 개념과 도쿄올림픽 펜싱 경기 일정 그리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명단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부상없이 좋은 경기를 할 수 있도록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